미국 증시, 이번주 2분기 실적 '주목' … 지난주 상승세 이어질까

입력 2015-07-19 09:28   수정 2015-07-19 09:59

[ 최성남 기자 ] 이번 주 미국증시는 변수로 작용하던 대외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주요 기업의 2분기 실적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주간 단위로 뉴욕증시의 전 지수가 모두 상승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1.84%,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는 2.41%, 나스닥 종합지수는 4.25%가 올랐다.

나스닥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뚫으며 상승한 배경에는 구글의 실적 개선이 꼽힌다.

구글의 2분기 주당순이익(EPS)은 6.99달러로 시장 예상치(6.99달러)를 웃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2년 만에 시장 예상치를 웃돈 실적을 내놓으며 하루 만에 시가총액이 650억달러 가량 늘어났다. 구글은 하루 사이 시가총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으로 기록됐으며, 이틀 동안 20% 넘게 주가가 뛰었다.

이번주 뉴욕증시도 실적에 주목할 전망이다. 뉴욕증시의 가장 큰 악재로 작용했던 그리스와 중국 우려가 진정 국면에 접어 들어서다. 지난주 그리스 3차 구제금융 협상과 중국 증시의 급락세가 진정되면서 증시 충격은 완화되고 있다.

지난주 그리스 의회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정상회의에서 합의한 3차 구제금융 협상 개시를 위한 개혁법안의 의회 승인을 완료했다. 부가가치세 인상과 연금 삭감, 통계청 독립성 강화, 재정 지출 자동삭감 등 4개 법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의회에서 통과시킨 것.

이에 따라 유럽연합(EU)도 그리스에 72억 유로의 단기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공식 승인했다.

출렁이던 중국 증시도 중국 당국의 시장 안정화 조치와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시장 예상을 넘어섰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진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년대비 7%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6.8% 증가)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하지만 지나친 낙관은 금물이다. 그리스와 중국이 안정 국면에 접어든 모습이지만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 우려와 중국 증시의 안정화를 기대하기엔 변수가 여전해서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우 시장 예상치 수준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긴 했지만 성장세 자체는 답보 상태이며, 추가적인 성장을 기대하기엔 여전히 낙관적이지만은 않다고 지적했다.

재닛 옐런 미국중앙은행(Fed) 의장이 미국 경제 상황이 호전되고 있다고 밝히며 연내 금리인상을 재확인한 점도 증시에는 부담 요소다. 미국이 조기 금리인상에 나설 경우 주식시장 등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질 수 있다.

이번 주 예정된 주요 기업의 실적 발표는 우선 오는 20일 모건스탠리와 IBM을 시작으로 시작된다. 21일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 야후의 실적 발표가 이어진다.

22일에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보잉, 코카콜라, 퀄컴,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등이 23일은 3M, 캐터필러, 맥도날드, 스타벅스, 아마존, AT&T, 제너럴모터스 등이 실적 발표를 대기 중이다.

이번 주 주요 이벤트로는 20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공개회의, 22일 미국 6월 기존 주택판매, 23일 국제통화기금(IMF) 정례 언론 브?寬?경기동향지수,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제조업활동지수, 주간 신규실업보험청구자수, 24일 신규주택판매 등이 예정돼 있다.

최성남 한경닷컴 기자 sulam@hankyung.com



2015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평가대상...종합대상 'NH투자증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